SW 사관학교 정글(Jungle)

[SW사관학교 정글 9기] 정글 에세이_Week01, 돌아보는 시간

jinsang-2 2024. 8. 10. 17:50

그는 "밥똥개"가 되었다.

SW사관학교 정글에 합격소식을 받고, 친구들에게 주 100시간 이상 밥먹고 코딩만하러 카이스트에 간다고 카카오톡 단톡방에 자랑한 적이 있었다. 그 이야기를 듣고 친구중 한명이 나에게 "밥똥개"라는 별명을 지어주었다. ㅋㅋㅋㅋ처음에 밥똥개라길래 "바보똥개"를 줄여서 말하는건가 했는데 "밥 먹고, 똥 싸고 개발만 하는 사람"을 줄여서 밥똥개라 부르기 시작했다. 어찌 됬든 SW사관학교를 시작하며 그 말은 실화가 되며 Real 밥똥개가 되어버렸다.

 

SW사관학교 카이스트 정글 마지막 기수! Week01주차, 입소 6일차

(SW사관학교의 일주일은 목요일이 시작이다.)

[Week00주차]

사실 나는 코로나 때문에 바로 현장 참여를 하지 못했었다. 0주차에는 web 만드는 팀 프로젝트를 진행했었는데 재택으로 참여했었다. 정글 입소를 너무나도 기대하며 준비하고 있었는데 입소 전날 자가진단키트에서 두 줄이 뜬 것이다. 또잉?!?!?! "나 카이스트 가야 된단 말이야...젭알...ㅠㅠ" 현재 코로나에 걸리면 자가격리 5일을 권고하고 있다. 필수는 아니지만 카이스트 기숙사의 규칙에 따라서 입소가 막혀버렸다..오마이갓~ㅠㅠㅠ

0주차가 끝나는 목요일에 자가진단키트를 진행했더니 음성이 떴다!! 오예~!하는 마음으로 금요일 아침부터 현장 참여하였다. 이상하다..생각해보니까 어제가 금요일이었고 첫날이었네??? '나 근데 왜 1주일은 있었던 것 같지?'

 

[Week01주차]

1주차~3주차까지는 컴퓨팅사고로의 전환이다.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익히는 시간이다. 매주 풀어야 하는 문제들이 있는데 현재 지금 백준 5568번 카드 놓기문제에서 고난 당하는 중이다. 두 가지 방법으로 풀 수 있는데, 한 방법은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순열과 join으로 해결하는 방법과 라이브러리를 쓰지 않고 순열로 표현하여 재귀함수로 해결하는 방법이 있다. 첫번째 방법으로 문제자체는 해결했었지만 순열을 재귀함수로 나타내는 과정에서 고비가 왔다. 재귀함수로 표현하는 방법이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이겨낼 것이야...!!

 

지나온 과거에 대한 성찰

https://jinsang-2.tistory.com/64

 

조급함과 낙심과 절망에서 희망과 기쁨으로 가득 찬 이야기

180도 바뀐 삶의 이야기개발자가 된 나의 이야기 개발자가 되기까지.. 2022년 8월부터 현재 2024년 7월까지 무직, 백수..나의 상황은 아직도 취업준비중..현재 나이가 30대가 넘어가고 반도체 업계에

jinsang-2.tistory.com

 

 

SW사관학교 오기전에 내가 겪었던 많은 생각의 방황들과 그 때 느꼈던 심정들을 정리하고 기록해 놓았다. 좀 긴 내용이라 요약하자면,  KDT 국비학원을 진행하고 많은 방황과 넘어짐들이 있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현재 그것들은 다 나의 성장 양분이 되었고, 여러 사건들을 통해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맞이하였고, 희망과 기쁨으로 살아갈 수 있었던 내용의 글이다.

지난 과거를 돌아보면 성장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은데 개발자로서 어떻게 성장해야 하는지,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몰랐다. 취업 준비하며 어디 한 군데만 뽑아 준다면 말 안해도 야근하고, 돈 안줘도 야근하고 싶은데 직장은 구해지지 않았다. 많은 낙심과 고난이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낙심을 할 이유가 없어졌다. 넘어지면 다시 일어나면 되는 것이고 내가 추구하는 그 방향으로 계속해서 전진해 나아가면 된다. 그냥 누군가에게 들었던, 책으로 읽은 지식적인 내용의 아는 것이 아니라 온 몸으로 깨닫고 느끼며 간다. 온통 희망과 기쁨으로 채워지는 그 믿음으로 오늘도 나아가며, 앞으로도 나아갈 것이다. 

5개월 동안 내가 어떤 것을 얻어가고 싶은가?

공부하는 방법을 체득하기

5개월간 몰입을 통하여 개발자로서 살아가기 위해 성장과 공부하는 방법을 체득한다. 새롭게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전심전력하여 공부하며, 주어진 미션들을 해결해 나가며, 지식을 가장 효율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방법들을 체득해 나갈 것이다. 

 

나의 외장하드, 기록!

나의 두뇌는 부족하다. 데스크탑 하드디스크 용량이 부족하니 외장하드를 구입하자!!

5개월 간 기록하고 정리하는 습관을 길들이며, 그저 복사붙여넣기가 아닌 내 말과 글로,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모든 것을 기억할 수 없기에  블로그나 옵시디언 같은 곳에 공부했던 내용들을 정리해놓아 잊어버려도 언제든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한다!

 

CS(Computer Science) 지식

개발자의 기초토양인 CS지식들을 습득함으로 앞으로 닥쳐올 수 많은 에러놈들에 대응할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있는 개발자가 되기를 원한다. 

 

팀원들과의 효율적인 협업 능력

정글에서 대부분의 모든 일정들이 팀원들과 함께 이루어진다. 회사에 취직 후에 팀원들과 더욱 효율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능력들을 체득하길 원한다.

 

앞으로 함께 개발자 생활을 하게 될 동료들

지금 옆에 있는 사람들이 현재, 또한 앞으로 같이 함께 개발자 세계를 살아갈 동료들이다. 아직은 어색하지만 후에 있을 팀 프로젝트들을 통해 많이 알아가고 친해지기를 원한다.

 

어떤 자세로 임하고 싶은가?

현재 성장하고 싶은 열정과 투지로 가득하다!! 현재 모습 많이 부족해 보이고 내 두뇌에 자괴감이 들 수 있다. 하지만 이 험난한 세상 속에서, 정글 속에서 살아 남아야 하며 승리해야 한다! 나는 오늘 하루를 성실히 살아간다. 그저 최선을 다한다. 후회없이 몰입하며 내 두뇌를 개발자 모드로 변형시키기 원한다. 우리의 뇌는 환경에 지배 당하기 마련이다. 보고 듣고 이야기 하는 것들이 모두 개발을 위한 세상인 이곳에서 나의 두뇌를 개발자를 위한 두뇌로 변경할 것이다!

 

정글이 끝난 후 기대하는 나의 모습

5개월 뒤 얼마나 폭풍 성장해 있을지 너무나도 기대된다. 지금처럼 이렇게 매일 생활한다면 급성장을 안하기도 힘들 것이다. 무조건 급성장할 수 있게 체계가 되어있고 커리큘럼이 짜여져 있다. 현재 밥똥개가 되어있는 내 모습을 보면 기쁘다. 이렇게 밥만 먹고 공부만 할 수 있는 환경이 감사하다. 이번 기회를 통해 5개월 간 몰입하여 급속도로 성장한 나의 모습을 기대하며, 어느 회사에서나 데려가고 싶은 문제해결을 갖춘 신입 개발자가 되는 것을 꿈꾼다. 

 

일단 취업! 이후 연봉 1억 개발자 가즈아~~! sw사관학교 9기 정글러분들 다들 화이팅입니다!

 

 

 

 

'SW 사관학교 정글(Jung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Spring 과제 구현하기  (0) 2024.10.29
[WIL] Week I Learned, VIRTUAL MEMORY  (1) 2024.10.15
[Week07] WIL 핀토스 정리  (0) 2024.10.01